제목부터 심플하고, 이 책에서 담고자 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한눈에 보이는 책이다. 원씽 단 하나의 생각, 복잡한 세상을 이기는 단순함의 힘, 부제에서 말하듯이 이 복잡한 세상을 이겨내는 단순한 힘이 과연 무엇일까?
단순하지만 절대 단순하지 않은 강력한 힘
단어로 표현하자면 아주 단순한 말이다. 단 한 가지에 집중하는, 그 한 가지를 위한 목적의식을 갖고,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우선순위를 정해 한 계단 씩 밟아나가면 된다. 아주 단순하고 심플한 듯 보인다.
하지만 세상엔 방해요소가 과분할 정도로 많고, 인간의 집중력은 한정적이다. 그렇기때문에 정말 단순한 듯 보이지만 어렵고 대단한 능력이다. 꿈이 있다면 그 꿈을 달성하기까지 험난한 길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이 책에서 나오듯이 단 하나만의 목적을 가지고 차분히 걸어간다면, 그 꿈은 나도 모르는 사이에 한걸음 가까이 와있을 것이다.
누군가는 믿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나는 여러 경험을 통해 원씽을 아주 많이 믿는편이다. 그리고 원씽을 할 때의 그 에너지는 어떠한 순간보다도 아주 강력하다는 걸 알고 있다.
업무를 할때도 마찬가지다. 하루에 얼마나 다양한 일을 하는가, 이건 나만의 이야기가 아닐 것이다. 책에선 하루에 인간은 4000번의 생각을 한다고 했다. 헉.. 다양한 일도 많은데, 생각도 그렇게나 많이 하다니.. 과연 인간의 집중력은 있긴 한 것일까? 의문이 들었다. 이 책에서 전하고자 하는 가치는 심플하다.
바로 위에 우려 했던 부분들을 모두 다 안 할 순 없다. 하지만 그 순간 내가 어떠한 1개의 일을 하는 그 순간에는 오로지 그 1개의 일에만 집중하는 것이다. 바로 그게 원씽의 핵심이고, 일의 능률을 높이는 아주 강력한 힘이다. 실제로 나는 하루동안 해야 하는 일들을 정리하고, 그 정리한 목록의 우선순위를 정한 다음 그날 가장 하기 힘들 일부터 머리가 맑은 아침에 끝내려고 노력한다. 나도 모르게 지키고 있던 이런 습관들을 이 책에서 담아낸 것을 보고 정말 뿌듯했다.
현재 그 이상 미래에 대한 원씽
위의 내용들은 오늘 당장 해야하는 일에 포커싱을 둬서 원씽을 이야기했다. 그럼 이번엔 당장 오늘의 일이 아닌 내 삶의 미래를 위한 원씽에 대해 이야기해 보자.
아주 큰 원씽도 프로세스는 위 내용과 동일하다. 하지만 느끼기에도 더 거대해 보이고, 뭔가 더 어렵게 느껴질 것이다. 하지만 이럴수록 더 심플하게 생각해야 한다.
내가 정말 이루고자 하는 단 하나, 그 하나는 어떤 목적을 위해 이루고자 하는 것인가? 이것부터 뚜렷해야 한다. 나는 무엇 때문에 마지막 저 단 하나를 이루고자 하는 것인가. 이 뚜렷한 목적의식이 있다면 최종의 마지막 하나를 잡기 위해 미친 듯이 달릴 수 있는 동기부여가 될 것이다.
그다음 스텝은 목적이 정확하다면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내가 해야 하는 일들을 나열해 보자. 그리고 그 나열된 일들 중에서 지금 당장 가장 먼저 할 수 있는 일을 하자. 그게 바로 우선순위이다. 상당히 심플하지 않은가? 이 심플하게 왜 이렇게 어려운지 모르겠다.
그래서 나는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하는 직군 중에 '운동선수'가 있다. 운동선수들은 그 운동 하나 우승 하나만 바라보고 미친 듯이 달려간다. 그리고 그걸 성취해 내기 위해 매일 자신의 몸을 단련하고 힘을 키운다. 그래서 운동선수들의 집념은 따라갈 수가 없다고 하는 말이 괜히 나온 게 아닌 것 같다. 대단한 존재들이다.
그럼 가장 중요한 나의 '단 하나'는 무엇인가?
이 책을 읽은 분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을지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다. 나도 이 책을 읽고 정리를 하다 보니 나의 최종적인 원씽이 무엇인지 고민하게 되었다. 나의 최종적인 원씽은 '여유'이다. 무조건 내가 원하는 최종의 원씽은 여유이다.
그럼 나는 그 여유를 이루고자 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가족이 아플 때, 내가 아플때, 돈걱정 하지 않고 편안하게 푹 쉴 수 있게 하기 위한 목적이다. 그렇다면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해선 당연히 여유롭고 풍족한 돈이 필요하다. 그럼 나는 돈을 많이 모을 수 있는 일들을 하나둘씩 하면 되는 것이다.
그리고 하나둘씩 해나가야 하는 일들도 쪼개서 원씽을 만들고 그 원씽을 위해 우선순위를 하나둘씩 스텝바이스텝으로 도미노를 쌓아 넘어트리면 되는 것이다. 심플하다. 이걸 믿고 따라야 한다. 직진할 땐 의심하면 안 된다.
인생은 게임이다. 그래서 고된 날도 있고 기쁜 날도 있는 것이다. 그리고 한 계단 씩 올라가고 성장할 때의 그 레벨업 쾌감을 충분히 즐기면 되는 것이다. 문제해결을 즐기고 인생을 즐기자!
책이 주는 강력한 메시지
이 책에선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의 강력한 메시지로 이끌어간다. 한 가지에 집중하는 저자가 대단한 듯 보일 정도이다. 성공을 이루었고, 나보다 훨씬 오랜 경험을 둔 재력가가 하는 말이라면 의심 없이 한 번쯤은 믿고 직진해 보자.
심플하고 단순하게 단 하나 원씽을 생각하며!
'책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이노의 가르침, 인생의 바이블 (1) | 2023.07.19 |
---|---|
[습관이 답이다] 21일 습관 바꾸기 프로그램 (0) | 2023.06.20 |
[전뇌사고] '돈 되는 생각의 탄생'을 읽고 느낀점 (0) | 2023.06.18 |